한국미술치료학회입니다.

이번 세월호 사건과 관련하여 안산 심리지원 상담 자원봉사를 신청해 주시고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준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 동안 한국미술치료학회에서는 서울 경기지역의 이사님들 중심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심리지원에 대한 활동과 앞으로의 미술심리상담을 위한 준비를 해 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현재 안산지역 학교에서 집단미술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자원봉사로 안산지역 학교에서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치료사 선생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1. 현재 ‘재난/위기 극복을 위한 미술심리상담’이라는 브로셔를 제작 중이며,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회원님들께서 임상 및 교육과 홍보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배포할 예정입니다.

2. 안산교육청과 위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트라우마센터 등 안산 심리지원 관련 기관에 위기개입 미술치료 프로그램 및 미술치료사 재능기부를 소개하는 공문을 발송하였습니다.

3. 재난/위기개입 관련 자체교육자료를 만들고 심리지원 활동 지원자를 대상으로 5월 30일 자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4. 학회 이사이신 원희랑교수님과 김선희교수님께서 안산지역 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학생 재난/위기개입 및 상담자 돌봄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5. 현재 안산 관련학교에서 정기적으로 미술치료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외 관련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에서도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6. 재난/위기 극복을 위한 미술심리상담과 관련하여, 학회 자료실에 올린 자체교육자료와 안산심리지원단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산심리지원에 관한 사항들은 <kart-ansan@daum.net> 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위기개입으로 지원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추후 지속적으로 심리지원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학회에서도 재난/위기 극복을 위한 미술심리상담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심리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회원여러분들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고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