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미술치료학회입니다.
세월호 사건과 관련하여 한국미술치료학회에서는 서울 경기지역의 이사님들 중심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심리지원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활동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준 회원님들과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안산지역 학교 및 관련 기관 등에서 미술치료를 실시하며 봉사정신을 보여주신 치료사 선생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안산 심리지원 상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진행사항을 1차로 한국미술치료학회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지한바 있습니다. 그 이후 현재까지 진행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1. 학회에서는 ‘재난/위기 극복을 위한 미술심리상담’이라는 브로셔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회원님들께서 재난뿐 아니라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고 등에 대한 위기개입에도 유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총 8페이지 분량으로 학회소개, 위기관련 척도 2가지, 미술심리상담의 유용성, 상담흐름도를 넣고, 뒷 표지에 회원님 센터 연락처를 넣어서 사용하시도록 했으니, 임상 및 교육과 홍보에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학회 행사 때 배포하고 있으나 다량 필요하신 경우 학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안산 관련학교에서 정기적으로 미술심리지원 개입이 이루어졌으며, 친척 등 관련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에서도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습니다.
3.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 프로그램 위원회에 공마리아교수, 원희랑교수가 참석하여 재난/위기개입 미술심리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2014. 6. 27).
4. 경기도 교육청에서 주최하는 유가족 및 친구를 위한 청소년 프로그램 박람회 중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안산온마음센터) 부스에서 미술심리지원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2014. 7. 25).
5. 현재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 등 관련기관에서 유가족, 시민, 관련종사자 등에 대한 미술심리지원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6. 재난/위기 극복을 위한 미술심리상담과 관련하여, 학회 자료실에 올린 자체교육자료와 안산심리지원단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산심리지원에 관한 사항들은 <kart-ansan@daum.net> 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재난 후 회복은 길고도 힘든 여정입니다. 학회에서도 안산 재난/위기 극복을 위한 미술심리상담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심리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회원여러분들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