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이론의 풍부함과 다양성은 강점인 반면에, 주된 약점이기도 하다.

정신분석 심리치료, Lemma

상담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조차 정신분석은 난해하며 적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여겨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신분석을 기법으로 묘사하는 것을 우려하거나 경시하는 시각도 있을것입니다.

방대한 정신분석 이론 모두를 온전히 이해해야만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면, 버거운 짐으로만 남을 것입니다.

정신분석은 거대한 질문을 하고, 종교처럼 이 어려운 질문들에 대한 교조적 대답에 의해 영향 받고 유혹 받기 쉽다.

정신분석 심리치료, Lemma

저는 정신분석을 나와 내담자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자, 나와 내담자를 이해하고 치유하기 위한 새로운 언어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향유하는 고급 이론이기 보다는 우리 삶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신분석 심리치료는 강박적 지식 탐구가 아닌, 정서적 이해를 동반하는 통찰을 중요시 합니다. 정신 분석을 통해 단지 마음을 해부하려고 한다면, 지나친 날카로움과 예리함에 상처 받을 것입니다.

우리가 인간 이해와 수용 안에서 상담을 하듯이, 정신분석 역시 새로운 이해의 장을 열어줄 것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정신분석이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생생하게 일어나는 일상의 경험임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삶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이론을 세심하게 연결하여, 자신과 내담자 이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따라서, 세미나 이후에는 상담 진행 방향성에 대한 감각 형성, 치료적 반응의 적절성에 대한 자기 점검의 실마리를 얻게 될 것입니다.


● 강의 내용
1) 정신분석 심리치료에서 상담사의 태도
2) 발달 수준 진단과 역전이 관리
3) 성격 유형별 진단과 개입


● 강의 일시: 총 7시간 30분
1. 8월30일 수요일 오전 10시~12시30분 (2:30)
2. 9월06일 수요일 오전 10시~12시30분 (2:30)
3. 9월13일 수요일 오전 10시~12시30분 (2:30)
* 각 회기에 끝나기 10분전 나눔 시간에는 모두 카메라를 켜주셔야합니다.


● 이끄는이: 박수현 (아주대 의료인문정신분석 박사과정)
한국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1급) No.1253 주슈퍼바이져
치유심리전문가그룹 상담센터 대표

● 참여비: 10만원 

● 대상: 상담 분야 석사 졸업 이상

● 신청하기: 
https://forms.gle/xWTKqHCtMDLuD34i9

● 내용 자세히보기: 
https://blog.naver.com/soonice/223177045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