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는 미술치료에 관심이 있는분들께 좋은 사이트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저도 이곳의 강의를 들으며 미술치료사가 되려고 합니다
이곳의 강의는 미국공인 미술치료전문가이신 김동연 교수님의 온라인 강의를 중심으로 합니다 (임상수련시간인정)
한번둘러보시고 자료도 많이 가져가세요 ^^
사이트의 주소가 www.at2002.net
입니다
한번가보시고 질문도 많이 하세요
정말 친절한분들입니다
www.at2002.net
아주알찬내용의 강의입니다
밑의목차를 보세요
미국 공인미술치료 전문가(ATR)-온라인 강좌
김동연 교수 초청 가상강좌: <종합과정>
-12주, 주3시간, 36시간, 3개월
<목차>
제1주(1-1) 미술치료의 기초 이해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효과, 심상, 상징,속성,승화, 매체와 저항, 조형심리, 미술치료사등
제2주(1-2) 미술치료 접근의 이론적 모형
정신역동적 미술치료, 게슈탈트, 현상학, 인간중심,행동주의, 발달적, 인지적 미술치료등
제3주(1-3)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인물화(DAP) 성격검사,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KHTP),나무그림검사 ,투사법과 상징성, 구도와 심리
제4주(1-4) 미술표현의 촉진과 치료기법의 모든것
미술표현 촉진의 목적, 테두리 기법, 메체의 제시, 자신표현하기, 그림대화법, 9분할통합법, 만다라등
제5주(2-1) 미술작품속의 심리이해와 치료과정 1
미술이해의 다차원적 접근, 동기, 태도, 경험, 미술재료의 중요성, 환경, 치료적 관계, 현상, 인지,정서, 대인관계, 성숙등의 이해
제6주(2-2) 미술작품속의 심리이해와 치료과정 2
미술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와 색채, 우울과 평가,외상, 학대와 정서, 대인관계적 측면, 신체
제7주(2-3) 가족화 이론과 심리진단 및 치료
가족그림과 심리진단법, KFD의 이론적 배경, Lewin의 장이론, 지각의 선택성, KFD실시및 해석방법, 채점기준, KSD(학교생활화)와의 관계, KFD에 의한 심리치료 동그라미에 중심 가족화 , 시리즈 그림을 통한 가족평가, 가족체계 진단법
제8주(2-4) 난화를 통한 미술치료와 치료사례
난화치료의 발전, 장점, 난화와 은유, 난화 상호 이야기 만들기법, 난화치료의 효과, 난화치료 실습등
제9주(3-1) 꼴라쥬에 의한 미술치료와 사례
미술에서의 꼴라쥬, 쫄라쥬치료의 장점과 효과, 치료의 방법, 해석, 작품관찰, 상담사례 탐색
제10주(3-2) 풍경구성법에 의한 미술치료와 사례
LMT의 개요, 활용, 실행방법(지시), 실습, 해석(강->돌), 치료사례 탐색
제11주(3-3) 미술치료의 사례1
아동학대와 미술치료 사례
제12주(3-4) 미술치료 사례2
대상관계 문제와 소조를 통한 미술치료사례
미국공인 미술치료 전문가(ATR)
김동연 교수 초청 가상강좌: < 심화과정 >
-12주, 주 3~4시간, 39시간, 3개월-
제1주(1-1) 미술치료에서의 임상철학과 미술
미술치료에서의 임상철학, 미술과 심리의 위치, 미술재료와 치료과정(ArtWork). 치료자의 역할
제2주(1-2) 인간의 미술 발달 단계별 특성
난화기(2-4세)의 특성, 난화기의 지도, 전도식기, 도식기, 또래집단기, 의사실기(시각형과 촉각형), 결정기,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등
제3주(1-3) 특수아동의 심리특성과 미술치료
특수아동의 분류, 시각장애아 심리와 미술치료, 청각장애아, 정신지체아,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심리와 미술치료 접근법, 학습장애아, 말과 언어장애등
제4주(1-4) HTP를 통한 심리진단법 심화
HTP검사특성(Buck), 실시방법, 형식적분석, 집그림분석, 나무분석, 인물화분석, 검사사례, 동적집나무사람그림검사(KHTP), HTP와KHTP 비교, 발달적 해석, 그림의 양식에 대한 해석등
제5주(2-1) 난화를 통한 미술심리 치료와 사례연구
난화의 심리치료적 의미, Winnicott의 연구. Gardner와 Kritzberg 연구, claman의 난화게임, 치료실습과 사례의 분석
제6주(2-2) 동적가족화에 의한 심리진단
미술치료 방법
KSD(Kinetic Drawing System), KFD, KSD, CKFD, KFD의 심리치료효과, 진단법, 지시방법, 해석의 점수화, 그림양식, 상징등 비교, Burns 와 Layton의 채점,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의 진단과 치료법, 시리즈가족, 그림평가(난화-> 가족화-> 벽화-> 자유화). 체계 진단 절차와 해석등
제7주(2-3) 집단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집단미술치료의 기초이론, 집단설정하기, 재료준비, 기본규칙, 리더의 역할, 도입과 준비, 주제설정, 토론, 해석, 회기의 마무리, 활동방법및 종류
제8주(2-4) 섭식장애의 미술치료와 사례
섭식장애의 특성과 분류, 진단 ,증상,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대식증, 미술치료효과, 평가, 신체상, 감정의 환기, 통제, 인지왜곡, 분리와 개성화등
제9주(3-1) 성폭력에 대한 미술치료와 사례
성폭력의 개념, 종류, 원인, 심리행동적 영향, 근친상간의 치료, 근친상간의 미술치료 사례, 미술치료 효과, 사례연구
제10주(3-2) 꼴라쥬를 통한 미술심리치료와 사례연구
입체파와 꼴라쥬의 발전, 심리치료와 꼴라쥬 제작과정, 치료의 판정및 해석, 작품관찰 및 분석, 가족상담사례연구, ADHD아동의 꼴라쥬 치료
제11주(3-3) 색채치료의 이해
대체의학과 색채치료, 종교와 색채, 치료의 종류, 명상과 색채치료, 요가와 색채치료, 영국의 색채치료, 구체적 치료 방법과 기구, 색채별 치료효과, 신체질병과 치료
제12주(3-4) 미술치료연구법: N=1 실험연구
미술치료 연구방법, 사례연구와 단일사례 실험 연구의 방법.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탐색
사례연구의 단점과 보완연구방법, 행동치료 설계법의 응용등
11월에 자격증대비반도 신설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