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치료기법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Ⅰ,Ⅱ,Ⅲ,Ⅳ) 1. 일 정 : 2007년 7월 23일(월)~7월 26일(목) 2. 시 간 : 오전10시~오후6시15분까지(총40시간) 3. 대 상 : 미술치료와 부모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분 좋은 부모-자녀 관계를 희망하시는 분 4. 인 원 : 선착순 12명 내외 5. 참가비 : 각 프로그램별 10만원(각 프로그램 별 신청가능) 6. 돕는이 : 백양희박사(수련감독미술치료전문가, 구미미술치료연구소장)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임상수련시간-워크샵영역 40시간 인정됨! 7. 교육내용 <Ⅰ> 07년 7월 23일(월) ☆문제찾기와 목표정하기 /실습(꼴라쥬기법, 그림그리기) 1) 부모와의 관계에서의 내모습 2) 배우자와의 관계속에서의 내모습(찾기) 3) 자녀와의 관계속에서의 내모습(찾기) 4) 우리아이는 어떤 아이인가? 5) 아이가 보는 우리 엄마는? 6) 현재 나와 자녀와의 관계는? <Ⅱ> 07년 7월 24일(화) ☆부모됨의 6단계 / 이론 및 실습(색종이, 소망나무, 수정나무, if~then) 1) 예비단계 : 우리 아기를 낳기 전 어떻게 준비를 하였는가? 2) 양육단계 : 우리아이가 태어나서 서너살이 될 때까지 어떻게 길렀는가? 3) 권위세우기 단계 : 우리아이가 유치원 다닐 무렵 어떻게 길렀는가? 4) 이해시키기 단계 : 초등 단계 5) 상호존중 단계 : 우리아이가 청소년일 무렵 어떻게 길렀는가? 6) 떠나보내기 단계 : <Ⅲ> 07년 7월 25일(수) ☆성숙을 위한 길 다지기 / 이론 및 실습(꼴라쥬, 동물가족화, 지점토작업) 1) 엄격하면서도 자애로운 부모 - 부모유형(4가지) 2) 길다지기 단계/ 역할 연기 (Role play) 3) 믿고 맡기기 ☆문제 다루기와 결정 내리기(문제 해결 6단계) 1) 문제를 분명히 하기 - 표면적 문제와 잠재적 문제 구별하기 - 문제를 구체적으로 표현 - 상대방이 표현하는 문제 청취 - 나를 주어로 하여 느끼는 문제를 표현 2) 해결 방안 열거하기 3) 해결방안 따져가려보기 4) 결정 내리기 5) 시행 해보기 6) 시행과정 평가해 보기 <Ⅳ> 07년 7월 26일(목) ☆가족간에 생기는 갈등 해결 / 이야기식 미술치료, 지점토작업 - 문제를 악화 시키고 갈등 대처방식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대안 ☆자녀의 힘을 돋우는 부모(성숙의 필수조건) - 진심의 순수한 표현 - 공감적 이해 - 무조건적 수용 - 느낌 나누기 ● 청소년지도를 위한 미술치료 워크샵 1. 목 적 : 청소년을 지도하는 성직자, 교사, 복지사, 상담요원을 위한 전문가적인 자질 및 훈련을 목적으로 함 2. 일 정 : 2007년 8월 12일(일)~13일(월)/1박2일 3. 시 간 : 오전10시~오후6시15분까지(총30시간) 4. 대 상 : 상담과 미술치료에 관심 있는 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임상수련시간 - 워크샵영역 30시간 인정됨! 5. 참가비 : 30만원(숙식 및 교재제공) 6. 내 용 : 1) 자살ㆍ우울청소년의 미술치료 ① 자살이론/우울이론 ② 자살, 우울청소년의 회복을 위한....적용미술치료프로그램-실습 ③ case보기: •자살을 시도한 청소년의 미술치료사례(1, 2)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의 회복을 위한 미술치료사례 •silver의 DAS 진단도구 실습 2) 공격성과 위축행동을 줄이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미술치료 ① 공격성이론 / 자존감이론 ② 적용미술치료프로그램-실습 ③ case보기: •폭력집단에 가담한 청소년의 만다라와 KFD,K-HTP,DAP진단사례 •쉼터이용가출청소년의 KFD진단사례 •왕따당하는 공격성향청소년의 DAS사례 •공격성을 줄이고 자존감향상으로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만다라사례 3) 일탈 및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자기개방을 할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 ① 일탈이론/ 비행이론 ② 적용미술치료프로그램-실습 ③ case보기: •일탈청소년들의 자기개방을 하는 집단미술치료사례 •도벽으로 집행유예를 받은 청소년의 미술치료사례 •도벽 등의 비행청소년의 미술치료사례 4) 근친상간 등의 성문제를 안고 있는 청소년의 미술치료 ① 근친상간이론/ 성폭력 이론 / 동성애이론 ② 적용미술치료프로그램-실습 ③ case보기: •근친상간으로 인한 성정체성의 혼란으로 동성애를 하는 청소년의 만다라미술치료사례 •근친상간으로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의 미술치료 사례 •성폭행을 당한 청소년 그림의 특징들 ● Bowen, Minuchin, Satir의 가족치료이론 및 가족치료관점에서 본 미술치료워크샵 1. 일 정 : 2007년 8월 14일(화)~15일(수)/1박2일 2. 시 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15분까지(총30시간) 3. 대 상 : 가족치료와 미술치료에 관심이 있는 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임상수련시간- 워크샵 영역 30시간 인정됨! 4. 참가비 : 30만원(숙식 및 교재제공) 5. 내 용 : 1 : 1) 발달과정 2) 기본개념 : 개별성과 집합성, 지적체계와 정서적 체계, 인간관계에 있어서 융합과 불안의 관계, 분화의 척도, 정서적 단절, 사회적 퇴행 3) 가족정서체계와 자아분화와의 관계 : 정서적 유리, 부부충돌, 배우자의 부적응, 자녀의 손상 4) 건강가족과 병리가족 :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5) 치료자의 역할 및 치료기법 6) 치료사례 :분석하기 7) Bowen의 가족치료관점에서 본 사례를 통한 미술치료적 접근 - ADHD아동을 둔 가족미술치료사례 ♠ 실습 : 자아분화척도검사, 가계도, 정서체계기능-감정사전실시 2 : <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 1) 발달과정 2) 기본개념 : 구조주의, 경계선, 연합/동맹, 권력 등 3) 건강가족과 병리가족 :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4) 치료자의 역할 및 치료기법 5) 치료사례를 통한 실연하기 6) Minuchin의 가족치료관점에서 본 사례를 통한 미술치료적 접근 - 동적가족화로 본 경계선과 가족구조의 기능성 : 사례보기 - 밀착가족과 유리가족의 미술치료적 접근 ♠ 실습 : 색종이가족화, 동적가족화실시 3 : < Satir의 의사소통적 가족치료 > 1) 발달과정 2) 기본개념 : 이중구속, 메타커뮤니케이션, 가족항상성, 환류 3) 의사소통유형 :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일치형 4) 건강가족과 병리가족 :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5) 치료기법 : 가족재구성, 가족조각... 6) 치료사례 : 분석하기 7) Satir의 의사소통적 가족치료관점에서 본 미술치료적 접근 ♠ 실습 : 의사소통만족도-척도검사실시, 유형검사 가족체계진단법(언어/비언어) 가족조각실시/조형물로 가족의 상징성으로 가족재구성하기 ◈ 신청방법 : 문의054)451-1275 나 dbsdl01@nate.com 로 접수 후 대구은행 : 202-07-002757-001(백양희)로 입금바람 ◈ 장 소 : 구미미술치료연구소(구미시 형곡동 169-15번지) ◈ 찾아오시는길 : http://gumi-arttherapy.or.kr 참고하세요! -기차를 이용하실 때 : 구미역에서 15분정도 소요 -승용차를 이용하실 때 : 구미IC에서 15분정도 소요 -버스를 이용하실 때 : 구미터미널에서 10분정도 소요 -시내버스 노선표 : 1, 13, 15, 18, 41, 44, 46, 59번 (형곡초등앞에 삼우타운에서 하차하세요!) ※ 등록취소시 프로그램 시작 2주전까지 전액환불, 이후 취소시 환불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