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 아동의 미술치료 교육과정 8월9(토)- 8/23(토) 영유아․ 아동의 시기는 발달 과정에 중요한 과업의 시기이며, 더 나아가서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영유아.아동의 개념과 이론을 근거를 두고 미술치료 임상에서 볼 수 있는 각 영역의 임상 사례중심의 교육과정입니다. ▷ 기 간 : 유 ․ 아동의 미술치료 교육과정 8월9(토)- 8/23(토) ▷ 일 시 : 매주토/일 오전 9시30분 ~ 오후6시30분 ▷ 특 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40시간 인정 ▷ 대상 : 미술치료사과정( 상담, 심리, 재활, 사회복지, 교육, 특수교육,대학(원)생), 영․유아/아동 자녀를 둔 부모님, 어린이집/유치원 실무자 ▷ 돕는이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소장 윤숙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특수박사과정 수원여자대학교 아동보육 외래교수. 보육교육원. 평생교육원 미술치료 외래강사 :수원 미술치료연구 센터 전임연구원 미술치료사 정현 ▶강의일정 -1회기 : 영유아․ 아동 발달의 개념/발달의 쟁점/기저 (유전 환경, 성숙과 학습, 결정적 시기,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 유아․아동기의 성격 발달 * 영유아․아동기의 성격 발달/기질/환경적요인 -2회기 : 영유아․아동기의 애착발달․ 애착형성 /또래관계와 우정의 발달 /도덕성의 발달/ 공격성 발달/놀이발달 및 부모의 양육태도 -3회기 : 대상관계 -4회기: 영유아․ 아동 미술의 발달단계 및 발달매체 -5회기 : 영유아 행동문제 발생예방 아동학대와 방임의 심리․정서적 영향 및 왕따의 이해와 대처 - 6회기: 유·아동기의 문제행동(우울․ 불안 유아동의 부적응 행동) 미술치료 - 7회기 : 유아의 애착/ 또래관계/모-자 관계 집단 미술치료 - 8/9/10회기 *임상 사례 그림분석(어린이집/유치원/학교/가족(편부모, 조모,생활수급 방과 후 교실. 왕따) * 치료에서 문장완성 검사의 사례(학교부적응/왕따/ 위축.불안/ 도벽) * 불안/공포.우울.용기없고 두려움 많은 아동. 신경질적인 아동. 열등감 아동, 자기중심적 아동. 의존 아동. 위축/고립아동, 반사회적 아동, 거짓말 아동, 도벽아동, 주의력결핍.. 손빨기 아동 등 미술치료에서 치료와 일상생활의 부모에게 일관성 있는 부모교육 및 행동수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참가방법 - 온라인 입금 후 이메일 신청 / 선착순 마감 (입금확인 되지않으면 접수불가) - 신한은행 683-02-068236 윤숙희 미술치료연구 * 등록 취소 시 프로그램시작 1주전까지 전액환불, 이후 취소 시 환불하지 않습니다. 일시 및 강의 세부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참가신청 및 문의 - 수원 미술치료연구 센터 031)213-9912 - 이메일 : suwonysh9912@hanmail.net - 홈 : http://www.ysh-art.re.kr -주소: 수원시 팔달구 우만2동 92-1 블루하우스 3층 302호 수원 아주대학교 삼거리 동양부페 옆 -주차안내: 지상 1층. 지하1층/2층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