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라미심리발달센터 2009년 가을 프로그램
대상별 미술치료 I, II 단계
대상별 미술치료 I 단계 (아동 및 청소년)
- 주제 : 미술치료를 이해하기 위하여 대상별 특징을 알고 접목하는 사례를
통하여 미술치료 접근을 이해한다.
- 요일 및 시간 : 월요일 18:30~21:30
(2009년 8월 17일 ~ 9월28일)
- 강사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 학회 미술치료사 과정인정 24시간 인정합니다.
회기 |
구분 |
대상 |
내용 |
강사 |
일자 |
1 |
아동 |
ADHD |
가장 많이 의뢰되는 ADHD의 진단적 의미와 증상들을 익힌다. 치료사례 I를 통해 현실에서의 증상을 발견하고 미술치료와의 접목을 꾀한다. |
|
8/17 |
2 |
ADHD |
치료사례 II를 통해 현실에서의 증상을 발견하고 미술치료와의 접목을 꾀한다. 또한 그림특징에 대해서 이해한다. |
|
8/24 |
|
3 |
정신지체 |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치료사례를 통해 치료를 접목할 수 있다. |
|
8/31 |
|
4 |
발달장애 |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치료사례를 통해 치료를 접목할 수 있다.특성 및 치료사례 |
|
9/7 |
|
5 |
불안, 위축 |
불안으로 위축되거나 사회부적응 아동의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치료사례를 통해 치료를 접목할 수 있다. |
|
9/14 |
|
6 |
청소년 |
반항성 |
진단적 의미와 증상들을 익히고 치료사례I를 통해 현실에서의 증상을 발견하고 미술치료와의 접목을 꾀한다. |
|
9/21 |
7 |
불안, 위축 |
청소년기의 불안으로 위축되거나 학교부적응 아동의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치료사례를 통해 치료를 접목할 수 있다. |
|
9/28 |
대상별 미술치료 II 단계 (성인 및 가족)
- 주제 : 미술치료를 이해하기 위하여 대상별 특징을 알고 접목하는 사례를
통하여 미술치료 접근을 이해한다.
- 요일 및 시간 : 월요일 18:30~21:30
(2009년10월5일 ~11월9일)
- 강사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 학회 미술치료사 과정인정 21시간 인정합니다.
단계 |
회기 |
구분 |
대상 |
내용 |
강사 |
일자 |
II 단계 |
1 |
성인 |
우울증 |
특성 및 치료사례 |
|
10/5 |
2 |
정신분열 |
특성 및 치료사례 |
|
10/12 |
||
3 |
노인 |
치매, 알콜 |
특성 및 치료사례 |
|
10/19 |
|
4 |
정서 |
특성 및 치료사례 |
|
10/26 |
||
5 |
가족 |
WORK SHOP 및 이론 |
가족치료 대상에 따른 이론 및 WORK SHOP |
|
11/2 |
|
6 |
가족미술치료 |
가족치료 이론 및 치료사례 |
|
11/9 |
초급과정-미술매체와 미술치료기법(야간) / 10회
* 주 제 : 매체를 이론적으로 배우며 이를 통한 자신의 미술치료 경험으로 자신을 찾아보는 기회를 갖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합니다.
* 일 시 : 2009년 10월 9일-2009년 12월11 일 (매주 금요일)
오후 6:30-9:30
* 강사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 학회 미술치료사 과정인정 35시간 인정합니다
프로그램
회기 |
시행 일자 |
주제 |
프로그램 |
매체 |
강사 |
1 |
10/9 |
미술치료의 이론, 매체에 대한 이론 |
- 미술치료에 대한 이론 및 매체의 역할에 대한 이론 - 자기소개 |
견고한 채색재료 |
|
2 |
10/16 |
각 종류의 연필, 콘테, 목탄 |
- 자신의 이미지 보기 - 자화상 - 만다라 |
연필, 콘테, 목탄 |
|
3 |
10 /23 |
견고한 채색 재료 |
- 나의 가족에 대한 가족투사 보기 - PSCD - 만다라 |
색연필, 크레파스, 파스텔, 파스넷, 오일파스텔 |
손남숙 |
4 |
10 /30 |
이완되는 채색 재료 |
- 감정 표출하기 - 핑거페인팅 - 바틱으로 만다라 그리기 |
각종 물감류 |
|
5 |
11/6 |
각종 점토 및 석고 |
- 힘들게 하는 것, 나의 자존감 찾기 - 각종 점토로 힘든 것을 쉽게 완되도록 표현하기 - 자신에 대한 지지로 손 석고 뜨기 |
찰흙, 매직클레이, 탈라믹스, 석고 |
|
6 |
11 /13 |
각종 꼴라쥬 |
- 내면의 열망을 찾기 - 나 상자 및 내 이름 꾸미기 |
각종 꼴라쥬 재료 |
|
7 |
11 /20 |
잡지 I, 가면 I |
- 나의 열망을 다른 방법으로 표현해보고 나의 현실과 비교해 보기 - 잡지 꼴라쥬로 자신의 열망과 현실의 GAP을 살피고 통합해 간다. - 통합해 가는 자신을 MASK로 표현 |
잡지 꼴라쥬, 가면(석고붕대, 아크릴 물감) |
|
8 |
11 /27 |
가면 II, 잡지 II |
상동 |
잡지 꼴라쥬, 가면(석고붕대, 아크릴 물감) |
|
9 |
12/4 |
인형 |
- 자신을 표현하여 고착된 부분 또는 정서의 현위치를 본다 - 인형만들기 |
인형 만들기 |
|
10 |
12 /11 |
각종 종이에 대한 이해 |
- 자신을 승화하는 작업 - 공작새를 종이를 염색하여서 꾸민다 |
각종 종이류, 물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