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반▣ 특수아동 미술치료교육(초급) -2010년 1월16(토). 1/23(토).1/30(토)주말반  


▣ 특수아동 미술치료교육(초급)


장애아동미술치료는 아동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행동을 소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장애영역의 장애아동의 행동 특성 알고, 특수아동의 이론적 근거와 매체의 접근을 통해 미술치료에서 행동치료접근를 알아보고, 실습 및 그림사례자료/동영상자료를 통해 특수아동의 미술치료 접근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는 과정이며, 본과정 이후 중급/ 심화과정이 다루어지며, 임상에서 논문지도까지 과정입니다.


▷ 기 간 : 2010년 1월16(토). 1/23(토).1/30(토)주말반  

▷ 일 시 : 매주 토요일 오전9시30분-오후7시

▷ 교육비 : 35만원(자료집, 재료비 포함)

▷ 특 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36시간 인정

▷ 대 상 : 미술치료사과정( 상담, 심리, 재활, 사회복지관, 교육, 특수교육,대학 (원)생, 자녀를 둔 부모님, 어린이집․유치원교사, 자기성장 미술치료 에 관심 있는 분

▷ 돕 는 이 : 윤숙희(수원 미술치료연구 센터 소장)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전공 박사수료


1회기: 특수아동 발달장애의 치료적 개념/미술활동의 중요성

       특수아동 발달단계 특성과 장애 선별/진단 및 심리 평가

2회기: 특수아동 발달미술치료 부모교육 필요성과 상담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의 개념과 치료접근과정

3회기: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

4회기: 자폐성 아동의 미술치료 및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

5회기: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

6회기: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및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

7회기: 언어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

8회기: 중도중복 아동의 미술치료에 및 미술치료서 행동수정

9회기: 틱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및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

10회기: 특수아동 미술치료 동영상 외 사례보기 /실습


▷ 참가인원 10명

▷ 교육비안내: 신한은행 683-02-068236 윤숙희

              국민은행: 593501-01-205578  윤숙희. 수원미술치료센터

---------------------------------------------------------------------------

2010년  유·아동미술치료 교육과정[화/목]야간반 2010년 1월12(화)-2/11(목) 주2회


영유아· 아동의 시기는 발달 과정에 중요한 과업의 시기이며, 더 나아가서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영유아. 아동의 개념과 이론을 근거를 두고 미술치료 임상에서 볼 수 있는 각 영역의 임상 사례와 동영상 /프로그램을 계획해보는 과정 중심의 교육과정입니다.



▷ 기 간 :2010년 1월12(화)-2/11(목) 

▷ 일 시 : 매주 화/목(일)주2회 / 오후7시-오후10<수강인원 10명>

▷ 수 강 료 : 35만원(자료집, 재료비 포함)

▷ 특 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36시간 인정

▷ 대 상 : 미술치료사과정( 상담, 심리, 재활, 사회복지, 교육, 특수교육, 대학 (원)생,   자녀를 둔 부모님, 어린이집․ 유치원교사, 자기성장 미술치료 에 관심 있는  분

▷ 돕 는 이 : 윤숙희(수원미술치료연구 센터 소장)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 유아특수전공 박사수료


-1회기 :

- 영유아· 아동 발달의 개념/발달/기저 (유전/ 환경, 성숙과 학습, 결정적 시기, 초기경험과 후               기경험의 중요성. 유아·아동기의 성격 발달/ 기질/환경적요인

  -2회기 : 영유아·아동기의 애착발달 /또래관계와 우정의 발달

           /도덕성의 발달/ 공격성 발달/놀이발달 및 부모의 양육태도


-3회기 : 영유아· 아동 미술의 발달단계 및 발달매체


-4회기: 영유아 행동문제 발생예방 및 대처(행동수정)/동영상자료

  아동학대와 방임의 심리·정서적 영향 및 왕따의 이해와 대처


- 5회기: 유·아동기의 문제행동(유치원/학교 부적응 행동) 미술치료

- 6회기 : 대상관계(영유아기-성격장애영향) 그림사례 및 동영상

- 7회기 : 우울어머니의 양육관계에서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 8회기 : 영유아(우리아이 왜 이런 행동을 이럴까요?)

          영 유아, 아동의 임상사례 그림분석(자존감-분노)

          IQ 130 아동의 자존감이 떨어지지고 혼자놀이(학교부적응)

   (어린이집/유치원/학교/가족(편부모, 조모, 생활수급 방과 후 교실)

* 초등아동 인터넷 고위군사용자의 집단 미술치료 사례 및 그림

* 동영상(영유아-아동기 성인기에 원시적인 성인아이)외 유아기 문제행동 2편

   영유아기애착과 대상관계 동영상 1편/청소년문제 동영상(미술치료에서 접근)  


-9회기/10회기 : 불안/공포. 용기없고 두려움 많은 아동. 신경질적인 아동. 열등감 아동, 자기중심적 아동. 의존 아동. 위축/고립아동, 반사회적 아동, 거짓말 아동, 도벽아동, 주의력결핍. 손빨기외 틱 아동 등 미술치료에서 치료접근과 부모에 게 일관성 있는 행동수정 부모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외 (프로그램 계획하기)

▷ 참가인원 10명

▷ 교육비안내: 신한은행 683-02-068236 윤숙희

              국민은행: 593501-01-205578  윤숙희. 수원미술치료센터


▷ 참가인원 10명

▷ 교육비안내: 신한은행 683-02-068236 윤숙희

              국민은행: 593501-01-205578  윤숙희. 수원미술치료센터


▣ 참가방법


- 온라인 입금 후 이메일(전화) 신청 / 선착순 마감 (입금 확인되지 않으면

   접수 불가)

-국민은행: 593501-01-205578

* 등록 취소 시 프로그램시작 1주전까지 전액환불, 이후 취소 시 환불하지

   않습니다.

  일시 및 강의 세부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참가신청 및 문의

- 수원 미술치료연구 센터 031) 213-9912

- 이 메 일 : suwonysh9912@hanmail.net

-     홈     : http://www.ysh-art.re.kr

-주     소   :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한라시그마팰리스 2층 204/205호 (수원 카톨릭대학교 성빈센트 병원 건너편)

-주차안내 : 지하1.2층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