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학습치료사란 임상심리, 정신병리, 심리평가, 성격/발달심리, 심리치료/상담, 학습심리, 신경심리에 대한 전문성을 수련받은 자로, 학습문제 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을 갖춘자를 말합니다. 따라서 임상 학습치료사는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 문제와 발달 과정상의 표출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기질. 환경, 심리/성격, 방법론 등의 영향기제를 진단, 진단에 따른 치료계획과 프로그램개발과 개입 및 자문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병원과 치료센터등 다양한 임상장면. 각종교육기관. 치료센터 오픈 및 학습관련 전문가들의 수퍼바이져로 활동합니다.

 

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사)한국학습치료협회에서는 전문적인 임상학습치료사 양성 및 보급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지원자격: 심리, 교육, 아동, 정신과 및 치료관련 전공 석사과정중 이상

  (관련전공 학부의 경우 재학증명서 증빙가능자).

자격과정: 임상기초공동교육(..고급) 후 필기시험->2급자격증 발급

->6개월 임상기초교육 및 인턴수련   ->1급자격증발급

 

 

기초 공동교육과정 안내

(초급.중급.고급)

 

일시: 2011  9 24,25일 10월1,2일 10월8,9(구체적인 일정은 아래 일정참조

교육내용 및 시간일정

 

교육

과정

날짜/시간

교육내용

초급

과정

9월24 일

AM 10:00~6:00

 

1)임상학습치료의 개념: 학습장애.학습부진 및 일반아동의

주도적 학습전략을 위한 임상적 접근의 필요성.

 

2)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전략 컨설팅

통합인지검사-유형검사, 성격-발달검사 이론 및 해석을

통한 개별 학습치료전략을 위한 학습컨설팅 집단별

실습 및 발표

소집단별 인지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컨설팅 실습

 

3)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전략 컨설팅

소집단별 유형.성격.발달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컨설팅

실습

 

9월25 일

AM 10:00~6:00

 

4) 소집단별 종합적인 학습문제 진단 및 해석 컨설팅 실습

;개별 학습자&교사&부모에게 요구되는 뇌기반에 따른 최적의 환경 이해

5) 진단에 따른 개별 학습치료 프로그램설계 방법 연습-사례를 통한 실습

 

교육장소: 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중급

과정

 

 

 

10월1일

AM 10:00~6:00

 

 

1) 뇌신경학적 유형별 학습전문 시간관리 전략

-행동주의적 접근의 학습습관 및 태도: 행동수정 실재 및 설계실습

 

 

 

2)학습과 뇌기질적 장애(Abnomal Lebel아동 학습치료 접근)

 -학습장애아(LD)학습치료(읽기.쓰기.산술..) 이론및 실제접근

 -ADHD,   ADD학습치료 이론및 실제접근

 -Asperger"s syndrome(아스퍼거)학습치료 이론및 실제접근

 -Borderline MR 습치료 이론및 실제접근

3)학습과 심리

-정서장애 아동의 학습문제 이해 및 실제

-시험불안 다루기

 

 

10월 2일

AM 10:00~6:00

 

 

3) 학습과 인지

 

 

사고력훈련 실습

 

 

4) 1~10회기 집단 학습치료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참여

 

교육장소: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고급

과정

10월8일

AM 10:00~6:00

 

 

1)학업스트레스

 

-뇌 신경학적 기반

 

 

2)학습과 환경

 

유형에 따른 부모환경 이해 및 교육

 

- 학습치료사의 Burnout 및 자기돌보기

 

10월9일

AM 10:00~5:00

 

 

3)학습과 방법론

유형별 및 진단 별 학습방법론 적용 실제/실습

- 읽기전략

- 노트필기전략

- 기억전략

- 학습 집중력 전략

- 학습동기전략

* 5:30~6:30 학습치료사2급 필기시험 있음

 

 

교육장소: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
사전등록기간: 2011년 9월 1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