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학습치료사란 임상심리, 정신병리, 심리평가, 성격/발달심리, 심리치료/상담, 학습심리, 신경심리에 대한 전문성을 수련받은 자로, 학습문제 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을 갖춘자를 말합니다. 따라서 임상 학습치료사는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 문제와 발달 과정상의 표출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기질. 환경, 심리/성격, 방법론 등의 영향기제를 진단, 진단에 따른 치료계획과 프로그램개발과 개입 및 자문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병원과 치료센터등 다양한 임상장면. 각종교육기관. 치료센터 오픈 및 학습관련 전문가들의 수퍼바이져로 활동합니다.
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사)한국학습치료협회에서는 전문적인 임상학습치료사 양성 및 보급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지원자격: 심리, 교육, 아동, 정신과 및 치료관련 전공 석사과정중 이상
(관련전공 학부의 경우 재학증명서 증빙가능자).
자격과정: 임상기초공동교육(초.중.고급) 후 필기시험->2급자격증 발급
->6개월 임상기초교육 및 인턴수련 ->1급자격증발급
기초 공동교육과정 안내
(초급.중급.고급)
▶일시: 2011년 9월 24,25일 10월1,2일 10월8,9일(구체적인 일정은 아래 일정참조)
▶교육내용 및 시간일정
교육 과정 |
날짜/시간 |
교육내용 |
초급 과정 |
9월24 일 AM 10:00~6:00 |
1)임상학습치료의 개념: 학습장애.학습부진 및 일반아동의 주도적 학습전략을 위한 임상적 접근의 필요성. 2)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전략 컨설팅 • 통합인지검사-유형검사, 성격-발달검사 이론 및 해석을 통한 개별 학습치료전략을 위한 학습컨설팅 집단별 실습 및 발표 • 소집단별 인지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컨설팅 실습
3)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전략 컨설팅 • 소집단별 유형.성격.발달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컨설팅 실습 |
9월25 일 AM 10:00~6:00 |
4) 소집단별 종합적인 학습문제 진단 및 해석 컨설팅 실습 ;개별 학습자&교사&부모에게 요구되는 뇌기반에 따른 최적의 환경 이해 5) 진단에 따른 개별 학습치료 프로그램설계 방법 연습-사례를 통한 실습 |
|
교육장소: 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
||
중급 과정 |
10월1일 AM 10:00~6:00 |
1) 뇌신경학적 유형별 학습전문 시간관리 전략 -행동주의적 접근의 학습습관 및 태도: 행동수정 실재 및 설계실습 2)학습과 뇌기질적 장애(Abnomal Lebel아동 학습치료 접근) -학습장애아(LD)학습치료(읽기.쓰기.산술..) 이론및 실제접근 -ADHD, ADD학습치료 이론및 실제접근 -Asperger"s syndrome(아스퍼거)학습치료 이론및 실제접근 -Borderline MR 학습치료 이론및 실제접근 3)학습과 심리 -정서장애 아동의 학습문제 이해 및 실제 -시험불안 다루기
|
10월 2일 AM 10:00~6:00 |
3) 학습과 인지
• 사고력훈련 실습
4) 1~10회기 집단 학습치료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참여 |
|
교육장소: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
||
고급 과정 |
10월8일 AM 10:00~6:00 |
1)학업스트레스 -뇌 신경학적 기반
2)학습과 환경 • 유형에 따른 부모환경 이해 및 교육 - 학습치료사의 Burnout 및 자기돌보기 |
10월9일 AM 10:00~5:00 |
3)학습과 방법론 • 유형별 및 진단 별 학습방법론 적용 실제/실습 - 읽기전략 - 노트필기전략 - 기억전략 - 학습 집중력 전략 - 학습동기전략 * 5:30~6:30 학습치료사2급 필기시험 있음 |
|
교육장소:서영학습&심리상담연구소 |
▶ 사전등록기간: 2011년 9월 1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