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 관 명 : 부산아동발달미술치료연구소
2. 기관장명 : 조정자
3. 강의일정 : 2014년 8월 1일 2일 3일, 9일, 10일 오전 9~ 오후9시(총50시간)
4. 강 의 명 : 현실요법집단 미술치료 (중급)
5. 강 사 명 : 조정자 (현실요법슈퍼바이저, 수련감독 미술치료 전문가 (SATR))
6. 기관에서 요청하는 인정시수 : (집단미술치료 영역 50시간 
7.  참 가 비 :45만원
8. 커리큘럼  
 

단계

 
프로그램
내용
E
자기
평가
하기
나의 봄, 여름 , 가을, 겨울
(만다라)
팀별 작업을 통해 서로의 갈등상황에 대한 지지와 격려의 피드백을 통하여 통합된 나를 보게 한다.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만다라)
자신에 대한 통찰을 통해 갈등상활을 이겨낼 수 있는 긍정적인 힘을 찾아본다
나의 인생 그래프
인생곡선을 그려보며 지금까지 자신이 걸어온 인생을 정리해 본다.
나 전달법
감정을 억압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말로 표현함으로써 일치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E
자기
평가
하기
버리고 싶은 것
부정적 행동 습관을 탐색하고 버리는 작업을 한다.
집단원들의 이미지 찾기- 장점
잡지책에서 집단원들의 이미지와 성격중 장점을 찾아 글자로 붙여주기
나의 꽃을 만나요
긍정적으로 미래를 떠올려보며 변화된 자신을 꽃으로 표현해 본다.
P
계획
하기
다시 태어난다면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한 새로운 계획을 세워본다.
편지쓰기
장점을 찾아 자아존중감을 갖고 자기 존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함.
 
함께 나눠요
시간을 함께한 집단원들이 서로에게 용기와 힘을 주는 피드백을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