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아동 미술치료 워크샵(초급) / 주말(일요일)

1. 기 관 명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2. 강의일정 : 2016년 3/13(일)일.3/27(일)일.4/10(일)일 오전9시-오후7시

3. 강 사 명 : 윤숙희(KATR 04-187)

4. 기관에서 요청하는 인정시간 : 30시간(교재/워크샵자료포함)

☺ 특 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30시간 인정

☀ 임상실습기관 연계하여 자원봉사하시면 기관 임상실습 20시간 인정/

  www.vms.or.kr 사회봉사 실적 인증

5. 교육과정 신청안내

☺ 대 상 : 상담, 재활, 사회복지, 유아(보육)교사,영유아베이비시스터. 특수교육대학 (원). 논문준비

발달재활바우처기관 치료사 외 실무자

☺ 수강인원 : 10명/ 선착순입금(전화/이메일 접수) /suwonysh9912@hanmail.net

☺교육비 : 30만원(1차: 50,000원입금(신청서와 함께) / 2차 25,0000원(3/7일)

☺입금안내 - 우리 1005-602-017965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031-213-9912 / 010-8912-5045(부재시 문자남겨주세요)

☺ 홈 : http://www.ysh-art.re.kr

6. 교육장소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7. 커리큘럼

장애아동미술치료는 아동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행동을 소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장애영역의 장애아동의 행동 특성 알고, 특수아동의 이론적 근거와 매체방법을 통해 미술치료에서, 실습 및 그림사례자료/동영상자료를 통해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접근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는 과정이며, 특히 장애아동 진단검사 실습을 통해 장애아동의 기초선을 찾아 장애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는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회기

일정

주제

 

1주

3/13(일)일

. 특수아동 발달장애의 치료적 개념/미술활동의 중요성

. 특수아동 발달단계 특성과 장애 선별/진단 및 심리 평가

. 특수아동 발달미술치료 부모교육 필요성과 상담

.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의 개념과 치료접근과정

.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매체기법Ⅰ

.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에서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K-DTVT-2) - 검사법 및 해석보고서 / 실습+계획

.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매체기법 Ⅱ

. 발달지연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  검사도구 직접 실습

 

2주

3/27(일)일

. 자폐성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한국 자폐증 진단검사 (KADS)   - 검사법 및 해석

. 이화-자폐아동발달평가도구(E-CLAC)   -검사법 및 해석

.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벤더 게슈탈트 검사 (BGT)  - 검사법 및 해석보고서

. 한국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K-ADHDDS)

검사법 및 해석보고서  

.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틱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 매체기법

3주

4/10(일)일

. 언어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중도중복 아동의 미술치료/ 매체기법

. 한국 지능검사(K-WISC)-검사도구 직접 실습중학생이상~

.장애아동미술치료 어떻게 개입/중재(ABA) 할 것인가?

장애아동 그림의 의한 진단/ 사례보기

.전반적 장애 아동치료적 접근 동영상 사례를 보고 함께 참여하기

.평가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031-213-9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