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영유·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워크샵[토] (일정수정)

1. 기 관 명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아이세상 언어심리발달센터

2. 강의일정 : 2016년 8/13(토)일=초급 ,8/20(토)일=중급. 9/3(토)일=중급 오전9시-오후7시

3. 강 사 명 : 윤숙희(KATR 04-187): 약력 홈페이지 참고

4. 기관에서 요청하는 인정시간 : 초급10시간.중급10시간,고급10(교재/워크샵검사자료포함)

특 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임상/워크샵 과정별 각10시간 인정

☀ 임상실습기관 연계하여 자원봉사하시면 기관 임상실습시간 인정

  www.vms.or.kr 사회봉사 실적 인증

5. 교육과정 신청안내

☺ 대 상 : 심리상담, 재활, 사회복지, 유아(보육/유치원)교사, 미술치료과정 선생님. 논문준비

☺ 수강인원 : 10명/ 선착순입금(전화/이메일 접수) /suwonysh9912@hanmail.net

☺교육비 : 각10만원(선착순입금 순서)= 초.증.고급 각각 신청가능

☺입금안내 - 농협 352-0746-8419-23 윤숙희(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031-213-9912 / 010-8912-5045(부재시 문자남겨주세요)

☺ 홈 : http://www.ysh-art.re.kr

☺ 주소: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673-7(지동245-2) 2층

6. 교육장소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커리큘럼

영유아· 아동의 시기는 발달 과정에 중요한 과업의 시기이며, 더 나아가서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아이세상 언어심리발달센터(수원아동발달센터 명칭변경)센터에서는 영유아. 아동·의 개념과 이론을 근거를 두고 미술치료 임상[(영아기 발달, 유치원/학교 부정응(왕따/ 가해자), 보호관찰대상(품행)]에서 볼 수 있는 각 영역의 임상 사례중심의 교육과정입니다.

 

 

 

 

 

 

 

 

 

 

회기

일정

주제

1일

초급

8/13(토)일

① 영유아· 아동 발달의 개념/발달/기저

(유전/ 환경, 성숙과 학습, 결정적 시기,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유아·아동기의 성격 발달/ 기질/환경적요인 )

② 영유아·아동기의 애착발달 /또래관계와 우정의 발달 ,도덕성의 발달, 공격성 발달, 놀이발달 및 부모의 양육태도

- 영유아· 아동 미술의 발달단계 및 매체기법활용

- 영유아 행동문제 발생예방 및 대처(행동수정)/동영상자료

③ 아동학대와 방임의 심리·정서적 영향 및 왕따/가해의 이해와 대처

- 유·아동기의 문제행동(유치원/학교 부적응 행동) 미술치료

④/① 대상관계(영유아기-성격장애영향) 그림사례 및 동영상

 

2주

중급

8/20(토)일

④/② 청소년 가족/사회환경. 학교환경과 교우관계 :일탈 영향

-아동. 청소년 문장완성검사(SCT)/실습 및 사례

인터넷 중독과 원인

-인터넷중독(스마트폰) 검사(유아/아동/청소년)

: 문화진흥원 인터넷중독 예방 전문가

mmpi- A 청소년용 검사실습 : 사례

3주

고급

9/3(토)일

청소년 투사검사/ 품행사례

청소년기 대상관계(유형)

유아동.청소년 미술치료 매체기법

⑩-1차 미시적 환경-거시적 환경이 영유아-청소년시기 평가

.부모교육/ 부모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자녀의 높은 자아존중감에 영향 미친다.

.우울어머니의 양육관계에서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 아이세상 언어심리발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