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아동 미술치료 워크샵(초급.중급.고급) 토요반
1. 기 관 명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아이세상 언어심리발달센터
2. 강의일정 : 2016년 초급9/3(토), 중급9/10(토),고급9/24(토)일. 오전9시-오후7시
3. 강 사 명 : 윤숙희(KATR 04-187)
4. 기관에서 요청하는 인정시간 : 각10시간(교재/워크샵검사자료포함)
☺ 특 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각10시간 인정
☀ 임상실습기관 연계하여 자원봉사하시면 기관 임상실습 20시간 인정/
www.vms.or.kr 사회봉사 실적 인증
☺ 특 전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인계점은 숙박 가능합니다(전화사전예약)
5. 교육과정 신청안내
☺ 대 상 : 미술치료사,심리상담, 재활, 사회복지, 유아(보육)교사, 특수교육대학 (원). 논문준비
☺ 수강인원 : 10명/ 선착순입금(전화/이메일 접수) /suwonysh9912@hanmail.net
☺교육비 : 각10만원(선착순입금 순서)= 각 신청가능합니다.
☺입금안내 - 농협 352-0746-8419-23 윤숙희(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031-213-9912 / 010-8912-5045(부재시 문자남겨주세요)
☺ 홈 : http://www.ysh-art.re.kr
6. 교육장소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 주소: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673-7(지동245-2) 2층
7. 커리큘럼
장애아동미술치료는 아동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행동을 소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장애영역의 장애아동의 행동 특성 알고, 특수아동의 이론적 근거와 매체방법을 통해 미술치료에서, 실습 및 그림사례자료/동영상자료를 통해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접근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는 과정이며, 특히 장애아동 진단검사 실습을 통해 장애아동의 기초선을 찾아 장애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는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주 |
회기 일정 |
주제 |
|
1일 초급 |
9/3(토)일 |
. 특수아동 발달장애의 치료적 개념/미술활동의 중요성 . 특수아동 발달단계 특성과 장애 선별/진단 및 심리 평가 . 특수아동 발달미술치료 부모교육 필요성과 상담 .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의 개념과 치료접근과정 |
|
.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매체기법Ⅰ .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에서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K-DTVT-2) - 검사법 및 해석보고서 / 실습+계획 |
|||
.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매체기법 Ⅱ . 발달지연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
2주 중급 |
9/10(토)일 |
.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 검사도구 직접 실습 . 자폐성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한국 자폐증 진단검사 (KADS) - 검사법 및 해석 . 이화-자폐아동발달평가도구(E-CLAC) -검사법 및 해석 |
|
.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한국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K-ADHDDS) 검사법 및 해석보고서 |
|||
.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틱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 매체기법 |
|||
3주 고급 |
9/24(토) |
. 언어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중도중복 아동의 미술치료/ 매체기법 |
|
. 한국 지능검사(K-WISC)-검사도구 직접 실습중학생이상~ .장애아동미술치료 어떻게 개입/중재(ABA) 할 것인가? |
|||
장애아동 그림의 의한 진단/ 사례보기 |
|||
.전반적 장애 아동치료적 접근 동영상 사례를 보고 함께 참여하기 .평가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031-213-9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