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급 장애아동 미술치료 워크샵[일요반]

1. 기 관 명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아이세상 언어심리발달센터

2. 강의일정 : 2017년 3/12(일)-3/19(일), 오전9시-오후6:00분

3. 강 사 명 : 윤숙희(KATR 04-187)/임상미술심리상담사1급

단국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유아특수교육전공)

4. 기관에서 요청하는 인정시간 : 16시간(교재/워크샵검사자료포함)

특 전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16시간 인정

☀ 임상실습기관 연계하여 자원봉사하시면 기관 임상실습 시간 인정/

  www.vms.or.kr 사회봉사 실적 인증

5. 교육과정 신청안내

☺ 대 상 : 미술치료사,준비하시는 선생님. 논문준비 관심있는분. 바우처 및 현장실무자

☺ 수강인원 : 10명/ 선착순입금(전화/이메일 접수) /suwonysh9912@hanmail.net

☺교육비 : 16만원(선착순입금 순서)= 각 신청가능합니다.

☺입금안내 - 신한 683-02-068236 윤숙희(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031-213-9912 / 010-8912-5045(부재시 문자남겨주세요)

☺ 홈 : http://www.ysh-art.re.kr

6. 교육장소 : 수원미술치료연구센터

7. 커리큘럼

장애아동미술치료는 아동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행동을 소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장애영역의 장애아동의 행동 특성 알고, 특수아동의 이론적 근거와 매체방법을 통해 미술치료에서, 실습 및 그림사례자료/동영상자료를 통해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접근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는 과정이며, 특히 장애아동 진단검사 실습을 통해 장애아동의 기초선을 찾아 장애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는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회기

일정

주제

 

 

1일

초급

3/2(일)일

. 특수아동 발달장애의 치료적 개념/미술활동의 중요성

. 특수아동 발달단계 특성과 장애 선별/진단 및 심리 평가

. 특수아동 발달미술치료 부모교육 필요성과 상담

. 미술치료에서 행동수정의 개념과 치료접근과정

 

.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K-DTVT-2) - 검사법 및 해석보고서 / 실습+계획

.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  검사/ 실습(대상: 만 3세-7세 개월)

. 정신지체(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매체기법Ⅰ

 

 

 

2주

3/19(일)일

. 한국 지능검사(K-WISC)-검사도구 직접 실습중학생이상~

. 자폐성 아동의 미술치료 및 행동수정 /매체기법

. 한국 자폐증 진단검사 (KADS)   - 검사법 및 해석

. 이화-자폐아동발달평가도구(E-CLAC)   -검사법 및 해석

. 출생- 취학전 유아기 발달지연

☞대근육 및 소근육 (미술치료에서): 임상사례중심

☞ 매체적용 프로그램 계획하기(실습)

 

 

 

 

※ 세부교육과정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