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 시간 | 주제 | 목표 | 내용 |
1 | 09:00-10:30 | 사티어 이론(I) | 사티어의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함으로 ‘빙산 의사소통’을 이해한다. | •사티어 성장배경 소개 •사티어 세계관 (성장모델과 계급모델) |
2 | 10:30-11:30 | 사티어 이론(II) | 한 인간으로서 형성되는 초기 경험을 학습하여 ‘생존방식=대처방식’임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빙산’의 개념을 학습한다. | •가족조각을 통한 다양한 가족유형 학습 |
3 | 11:30-12:30 | 사티어 빙산 의사소통 Ⅰ | 빙산의 각 층(행동, 감정, 감정에 대한 감정, 지각, 기대, 열망, self(자기))을 학습한다. | •빙산 시트지 작성하기 |
4 | 1:20-2:50 | 사티어 빙산 의사소통 ⅠI | 빙산 의사소통의 내적 과정을 이해함으로, 의사소통의 순환체계를 이해한다 | •빙산 의사소통 내면과정 탐색하기 |
5 | 3:00-4:30 | 상호작용의 구성요소들 | 내적인 의사소통과정을 자세히 관찰하여 외현화 시킨 후 긍정적인 성장을 하도록 돕는다. | •의사소통 시 의미부여 •방어기제 •의사소통 규칙 |
6 | 4:40-6:00 | 가족재구성(I) | 내담자를 원가족의 역사적 심리적 매트릭스에 재통합시킴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도록 돕는다. | •충격적 상황 재구성 •내적 시각화 |
7 | 6:10-7:30 | 가족재구성(II) | 내담자를 원가족의 역사적 심리적 매트릭스에 재통합시킴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도록 돕는다. | •충격적 상황 재구성 •내적 시각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