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정노동자를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
 
위즈덤심리상담센터에서는 감정노동자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E.A.P 집단상담이나 성인 집단상담의 다양한 치료방법을 고민하셨던 상담자분들과 함께 하길 바랍니다.
 
1. 교육 일시 : 2019년 6월 1일 13:00 ~ 18:00 [총 5시간]
2. 교육 장소 : 강남역 위즈덤심리상담센터 집단교육실
3. 지도자 : 이지영 (상담심리사 1급, 수련감독자)
 
4. 교육 내용
⑴ 프로그램의 개요

감정노동은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유발하거나 억압하여 상황에 적절하게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감정을 관리하는 형태의 노동, 즉 감정관리가 감정노동인 서비스 분야의 종사자들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임. 조직의 규칙을 따를 때 자신의 실제 감정과 표현해야 하는 감정의 나치로 인해 감정불일치를 경험하며, 이것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원인이 됨.
 
⑵ 프로그램의 목적 및 방향

자아존중감, 감정조절능력과 심리적 균형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감정노동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직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함.
 
⑶ 프로그램의 특징

- 미술, 음악, 동작, 놀이, 영화 및 사진치료 등 2가지 이상의 예술매체를 적용하는 통합적인 형태의 예술치료와 트라우마 이론을 배경으로 진행한다.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예술치료는 내면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 자기를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집단에 유용하다.
- 통합적 예술 활동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인간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여 하나의 매체 치료보다 강력한 치료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 집단 통합예술치료는 집단 활동 속에서 일어나는 역동적 상호작용이 개인 활동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새로운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해 준다.
- 시각 상징 및 신체활동을 통해 상호작용 측면을 부각하므로 집단 역동이 보다 쉽고 더 빨리 드러나도록 한다.
 
⑷ 프로그램의 내용

① warm up 활동 : 동작으로 자기소개를 하고 라포를 형성한다.
② 감정 동작활동 :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알아차린다.
③ 마음 인형활동 : 자아상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한다.
④ 집단 그림활동 : 소집단으로 나눈 뒤, 집단화를 그리고 인형과 통합 활동을 진행한다.
⑤ 영화 매트리스활동 : 영화 클립을 보고 난 뒤, 집단원들이 이야기나누고 소통한다.
⑥ 집단작업으로 상징자원 만들기 활동 : 점토나 매직 콘을 활용하여 입체 작품을 만들고, 집단작업으로 전환시켜 본다.
⑦ 자기-격려활동 : 격려카드를 활용하여, 긍정의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5. 교육비 : 7만원 (재료비, 간식비, 교재비, 이수증 비용 포함)

국민은행 : 085301-04-151649 이지영(위즈덤)
 
6. 내용 문의 및 접수

㉮ 문의 : E-mail eewisdom@naver.com 전화 02-598-0225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사임당로 174 강남미래타워 402호
㉰ 위치 : 2호선, 신분당선 강남역 도보로 7분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