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 시간 | 주제 | 목표 | 사용 매체 및 활동내용 |
1 | 09:00-11:00 | TA 상담의 이론적 배경 |
TA에서 성격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이고그램과 OK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격구조를 확인한다. | 개념 강의 및 소그룹 실습 |
2 | 11:10-12:30 | 잠재된 내적대화 탐색 | 잠재된 내적대화는 내담자를 어떻게 부재시키는지 확인함으로써 철저한 감정추적의 7단계를 경험한다. | 참가자의 내적대화 체험 |
3 | 1:10-2:10 | 어른 자아와 부모자아의 보호 방법 | 어린 시절 학습된 보호형태로 퇴행하는 Parent protection을 확인하고 내담자의 어른 자아 활성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관련 내용 |
4 | 2:20-3:50 | 스트로크와 상담관계 유형 | 내담자의 욕구와 스트로크 상태가 게임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스트로킹 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상담에의 활용을 도모한다. | 참가자들이 자신의 스트로킹 프로파일을 분석하고 심리적 게임을 찾아낼 수 있도록 체험 |
5 | 4:00-6:00 | Miniscript와 다섯 가지 성격유형 탐색 | 5가지 드라이버와 성격유형 및 미니각본의 형성과정을 탐색함으로써 내담자 사례개념화에 적용한다. | 개념 강의 및 소그룹 실습 |
6 | 6:10-7:30 | 다섯 가지 성격유형의 생활과제 | 친밀한 인간관계 정립을 위해 다섯 가지 성격유형의 생활과제를 탐색함으로써 내담자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조력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실제 상담사례에의 적용 연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