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미술치료센터는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 받아 
다음과 같이 2004년 가을학기 중 <이상행동 이해 및 중재방안>  교원직무연수를 실시합니다. 
관심 있는 교원 여러분께서는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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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특수분야 교원직무연수
<이상행동 이해 및 중재방안>
1. 연수명칭 : 이상행동 이해 및 중재방안

2. 연수종별 : 평가 없음

3. 연수시간 : 15시간 

3. 연수주관 : 인천미술치료센터

4. 연수장소 : 인천시민대학 구월동 캠퍼스 1002호 강의실  
    *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1127 한미은행 인천영업점 10층
    * 전화 032)441-5394~5 
    * www.cecui.com
    ※ 인천지하철 예술회관역 하차, 대중교통 이용바람, 주차비 본인부담

5. 연수대상 및 인원 : 전국 유치원 초,중등 교사 100명

6. 연수기간 : 2004.12.7(화),8(수),14(화),15(수), 4일간, 15:00~18:15 

7. 연수경비 : 50,000원 (교재포함)

8. 참가신청 : 연수비 본인명으로 온라인 입금 후 전화접수 (입금순 접수 마감)
              (조흥은행 369-06-146712/ 예금주 김미영/ 032)822-0032, 0332)

9. 연수생 준비물 : 필기도구

※ 출석 100% 시 희망자에 한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사 자격관련 임상수련 
    15시간 인정수료증 수여함 (수료증 발급시 5,000원 본인 부담)

10. 교육과정
 1) 연수 목적  
   학교 부적응 행동 및 학습장애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적 이해와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중 재 방안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하여 교사 ․ 상담자로서의 자질과 역할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운영 및 방침
담당강사가 주도하는 이론 강의와 함께 직접적인 부적응 학생 사례를 통해 
상담의 실제를 알아본다.

3) 강사진 
* 성덕규 : 인하대학병원 외래교수
               인천아동학대센터 의료전문위원
               인천경찰청 여성아동대책 자문위원
               서울신경정신과 원장
* 임호찬 : 한국미술치료전문가;PATR
                나사렛대학교 재활학부 교수
                한국미술치료학회 부회장

4) 과정별 교과내용

<제1장>
*학교부적응 행동의 심리적 이해
학교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심리적 갈등과 불안, 동기저하, 자존감 저하 등으로 일어난다.  
이런 여러 가지 생활갈등을 야기 시키는 이론을 크게 5가지로 대별시킬 수 있다.  
각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서 아동, 청소년을 보는 관점, 문제아동,청소년을 찾아내는 
방법, 상담과정에 강조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2장>
*학습장애 유형의 이해
학업수행의 요인은 크게 심리적 요소와 대뇌신경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는 지능은 정상범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목 간의 현저한 불균형을 보이는 
학생들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좌-우뇌의 구조와 정보처리 과정이 학업영역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 가를 알아본다.

<제3장>
*부적응 학생사례
소아정신과 영역의 임상에서 자주 보는 학교 부적응 사례는 개인적인 요인(불안 및 우울같은 
정서적 불안정, 청소년의 경우에는 자율성과 정체감의 문제, 학습 동기, 지능저하,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또는 과잉행동, 비행 등)에 의한 부적응뿐 아니라 부모 자녀간 관계 문제, 
선생님과의 문제, 또래 문제 등에 의한 부적응 등 다양한 사례들이 있다. 
이런 다양한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부적응 학생을 도와주는 방안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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