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항

  1. 1투고자격은 원칙적으로 회원에 한 한다.
  2. 2논문접수 및 심사는 이메일(E-mail)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투고논문은 반드시 편집양식에 맞추어 '한글 2002이상 프로그램'으로
    저장하여 제출하며, 게재가 확정된 후 다단으로 편집한다.
  3. 3논문 투고 시 논문투고신청서와 자가 점검사항을 학회 홈페이지(www.korean-arttherapy.or.kr)에서 작성하여 논문과 함께 제출한다.
    투고논문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은 모두 삭제한 원고를 제출한다. 단, 논문투고신청서에는 연구자의 인적사항(공동연구자 모두 포함 및 교신
    저자에 관한 사항)을 모두 기재하고, 논문유형을 표시한다.
  4. 4논문게재가 확정된 후 최종 편집된 논문을 제출한다.
    최종원고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기입한다. 인적사항을 기입할 때에는 다음을 참고한다.
    1. 연구지원기관은 1)표를 하고 같은 면에 각주로 기재한다.
    2. 논문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저자, 소속을 표기해야 하며 제목, 국문초록, 본문, 영문초록의 순서로 기록한다.
      원고 본문에 논문 제목과 연구자의 인적사항(이름, 학교, 과)을 표기하고 영문이름은 다음의 예와 같이 표기한다.
      (예) Hong Gil-dong
    3. 공동연구의 경우는 교신저자를 명기하고 같은 면에 각주로 이름, 소속, 직위 및 이메일주소를 다음 예와 같이 밝힌다.
      (예) 교신저자 : 홍길동, 한국대학교 미술치료학과 교수 / E-mail : gildong@abc.ac.kr
    4. 공동저자가 있는 경우 첫 번째 위치에 기입된 자를 논문의 제1저자(책임 연구자)로 간주하며,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작성자, 지도교수 순으로 이름을 게재한다.
    5. 학위 논문일 경우는 투고원고 각주에 석사, 박사논문이라고 기재한다.
      (예 : 1) 본 논문은 ○○대학교 ○○○○년도 석사학위 논문의 일부임.)
  5. 5원고는 한글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꼭 필요한 경우 한글로 표기한 후 괄호 안에 한자 혹은 영문을 표기한다.
  6. 6모든 연구논문은 국문초록(1,000자 이내)과 영문초록(200단어 이내)을 포함하여야 하며,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의 내용이 일치하여야 한다.
    원고의 초록은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경우는 서론의 앞에, 다른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첨가한다. 초록 다음에 3~5개의
    주요어(key words)를 제시한다.
  7. 7
    1. 원고순서는 제목, 국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서로 작성하되 A₄용지 20매 내외로 하며 별지의 <편집세부사항> 을 따른다.
    2. 본문의 형식은 서론, 방법, 결과,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하고, 특히 사례연구일 경우 회기별 과정을 제시하여야 하며
      회기별 그림은 본문 속에 포함시킨다.
    3. 초록은 한 문단으로 붙여 쓴다.
  8. 8각주는 될 수 있는 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해당 문장 끝에 각주번호를 달아 해당 쪽 하단에 내용을
    적도록 하며 5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9. 9원고 본문의 장 타이틀은 로마자(Ⅰ, Ⅱ, ...)로 하고, 다른 번호는 생략한다.
  10. 10그림과 표는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선명하게 그리며, 표와 그림의 제목은 영문으로 표기한다.
    1. 표는 가능한 간결하게 만들며 모든 선은 단선으로 하되 도표의 맨 위와 아래 가로선은 진한 선으로 하고 가장자리 세로줄을
      긋지 않는다.
    2. 표와 그림 제목의 첫 글자만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 : Table 1.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s)
    3. 표와 그림의 번호는 Table 1(T. 1), Figure 1(F. 1)로 표시하며 표 제목은 표 상단에, 그림 제목은 그림 하단에 적는다.
      본문에서의 표와 그림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 : Figure 1에서···, Table 1에서···)
    4. 표와 그림에 제시되는 변인의 첫 글자만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 : Child’s gender)
  11. 11본문 중에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 통계치는 이탤릭체로 제시한다.
  12. 12논문 중 인용문헌과 참고문헌은 <인용방법 및 참고문헌 작성 원칙>을 따른다.
  13. 13한 호에 1인당 한 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4. 14원고의 채택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5. 15최종원고의 편집은 투고자 본인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최종제출 후 원고교정 절차는 거치지 않는다. 단, 투고자가 편집비용을 지불하고,
    출판사에 편집을 의뢰할 수 있다.
  16. 16편집세부규정에 맞지 않는 원고는 별도로 투고자가 50,000원의 편집비용을 부담한다.
  17. 17논문투고시 심사료를 편당 90,000원 지불하고 재심의 경우 재심료(심사자 1인당:20,000원)를 지불한다. 논문의 기본 게재료는 200,000원
    이며 논문 분량이 학회지 20매를 초과하는 경우는 쪽당 30,000원의 추가 게재료를 투고자가 부담한다.
  18. 18별쇄본은 15부씩 제공한다.
  19. 19게재 논문에 대한 저작권 동의서를 작성하고 저작권은 한국미술치료학회가 갖는다.
  20. 20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관례에 따라 처리하고 편집위원회에 보고한다.
  21. 21<Ⅰ. 일반사항>에 어긋난 원고는 접수 받지 않는다.
  22. 22기타사항은 홈페이지 알림란을 참고한다.
  23. 23게재는 투고순서로 한다.

편집세부사항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 2002' 기준)

1.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꼴 속성 장평 자간 크기 들여쓰기 내어쓰기 줄간격 문단위 문단아래 정렬방식
제목 휴먼명조 진하게 100 0 16 0 0 160 20 0 가운데
소제목 휴먼명조 진하게 100 0 14 0 0 160 0 0 가운데
이름 휴먼명조 95 -5 10 0 0 160 15 0 가운데
초록본문 휴먼명조 95 -5 8.5 10 0 160 0 0 혼합
주요어 국문 휴먼명조 진하게 95 -5 8.5 0 0 150 0 0 혼합

장 타이틀 휴먼명조 진하게 95 -5 11 10 0 160 0 0 가운데
단락제목 휴먼명조 진하게 95 -5 10 10 0 160 0 0 왼쪽
본문 휴먼명조 95 -5 9.5 10 0 160 0 0 혼합
표, 그림
캡션
휴먼명조 95 -5 9.5 0 0 160 0 0 가운데
표내용 휴먼명조 95 -5 8.5 0 0 130 0 0 혼합
참고 문헌
타이틀
휴먼명조 진하게 95 -5 10 0 0 160 0 0 가운데
참고 문헌
본문
휴먼명조 95 -5 9 0 25 160 0 0 혼합
수식 휴먼명조 95 -5 8.5 0 0 130 0 0 혼합
각주 휴먼명조 95 -5 8.5 0 0 130 0 0 혼합
영문제목 휴먼명조 진하게 100 0 12 0 0 160 0 0 가운데
소영문제목 휴먼명조 100 0 10 0 0 160 0 0 가운데
영문이름 휴먼명조 95 -5 9 0 0 160 0 15 가운데
영문초록 휴먼명조 95 -5 8.5 10 0 150 0 0 혼합
주요어영문 휴먼명조 진하게 95 -5 8.5 0 0 150 0 0 혼합
2. 용지 설정
용지 종류 용지 방향 여백주기
A4
(210 X 297)
좁게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머리말 꼬리말 제본
38.5 33.5 35.5 35.5 15 9 0

인용 방법 및 참고 문헌 작성 원칙

1. 인용 방법
  1. 1

    저자가 1-2인 인 경우

    (예) 괄호 안에 제시 : (Lee & Kim, 2000), (Huston & Crouter, 1986), 본문속에 참조 : Lee와 Kim(2000)은..., Huston과 Crouter(1986)는...

    다른 저자이나 영문 성이 동일한 참고문헌을 본문에서 인용할 경우, 저자 first name 의 첫번째 이니셜을 함께 표기하며,
    첫 번째 이니셜도 동일한 경우 두번째 이니셜도 표기한다.
    (예) (Lee, L. G., 2014; Lee, J., 2013)
    '저자의 출판연도가 같을 경우 a, b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예) (Kang, 2015a; Kang, 2015b)

  2. 2

    저자가 3인 인 경우

    최초 인용 시에는 모든 저자를 나열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제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1. 첫 번째 인용

      (예) 괄호 안에 제시 : (Demo, Allen, & Fine, 2000)

      본문 속에 참조 : Demo, Allen과(와) Fine(2000)은

    2. 두 번째 이후 인용

      (예) 괄호 안에 제시 : (Demo et al., 2000)

      본문 속에 참조 : Demo 등(2000)은

  3. 3

    3인 이상 저자들의 연구에서 첫 저자만으로 다른 참고문헌과 구별할 수 없을 때

    구별이 가능할 때까지 다른 공동 저자명을 제시하고 그 다음 ‘등’을 붙인다. 영문 내주의 경우에는 구별이 가능할 때까지 저자를 제시하고
    그 다음에 콤마(,)와 함께 ‘et al.'을 붙인다.
    1. (예) Demo, Allen, Fine의 2000년 연구와 Demo, Tein, Dumas의 2002년 연구가 있을 때
      내주인용 : Demo, Allen 등(2000)의 연구에 의하면, / Demo, Tein 등(2002)은...
      내주 : ...이다(Demo, Allen, et al., 2000) / ...라고 할 수 있다(Demo, Tein, et al., 2002)
  4. 4

    저자가 4인 이상인 경우

    최초 인용 시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et al.,’로 나타낸다.
    1. (예) Mason, S. J., Wardrope, G., Turpin, A., & Wowlands(2002)의 연구가 있을 경우
      괄호 안에 제시 : (Mason et al., 2002)
      본문 속에 참조 : Mason 등(2002)은
  5. 5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제1저자 이름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각각의 사이에 "세미콜론"을 표기한다.
    (예) (Dumas, Belchman, & Prinz, 1994; Knight, Tein, Shell, & Roosa, 1992)
  6. 6

    단체가 저자인 경우

    저자명으로 된 단체명은 단체명 전체를 기입한다. 그러나 집단명(학회, 협회, 정부기관 등)은 최초 인용 시에 완전한 단체명을 기입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약자로 표기한다.
    1. 첫 번째 인용

      (예) 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for Young Children[NAEYC](2000)는....이다

      (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NAEYC], 2000).

    2. 두 번째 이후 인용

      (예) NAEYC(2000)에 의하면... ...를 발표하였다(NAEYC, 2000).

  7. 7

    재인용인 경우

    원저자와 년도를 표시한 후 재인용한 저자 이름, 발행연도, 인용페이지를 기재한다.
    (예) Rubin(1986)은 .....하였다(Choi, 2002 재인용:10-11).
2. 참고 문헌 작성 원칙
  1. 1투고자격은 원칙적으로 회원에 한 한다.
  2. 2참고문헌은 영문으로 기재하며,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국내에서 발간된 학술지논문 및 학위논문과 같이 원본에 영문제목과
    저자명이 있는 경우 이를 그대로 사용한다.
  3. 3영문의 학술지명, 권과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4. 4국내 참고문헌의 경우 영문 다음에 국문을 표기한다(국문 학술지명의 권과 도서명은 휴먼명조체로 진하게 표기한다).
  5. 5참고문헌의 논문 제목이나 서명은 첫 단어의 첫 번째 spell만 대문자로 쓰고, Journal은 매 단어마다 첫 spell을 대문자로 쓴다.
  6. 6학회지에 실린 논문의 경우에는 맨 뒤에 페이지를 명기하며, 이때 숫자만 표기한다.
  7. 7인터넷 자료의 인용은 저자, 논문명, 웹주소의 순으로 한다.
  8. 8실 예
    1. 단행본 : 저자(발행년도), 서명, 발행처 : 소재지 및 발행처를 제시한다.

      (예) Kim, G. Y.(2012). Child psychology. Seoul : Educational Publishers(김기영(2012). 아동심리. 서울 : 교육출판사).

      Rubin, J.(2005). Child art therapy. New Jersey : John Wiley & Sons, Inc.

    2. 학술지 : 저자(발행년도). 제목. 잡지명, 권수(호수), 인용쪽수를 표시한다.

      (예) Kim, G. Y. & Choi, E. J.(2012). The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ness of H. T. P.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9(3),

      1-27(김기영, 최은주(2012). HTP의 특성과 효과. 미술치료연구, 9(3), 1-27).

      Landgarten, H.(1991). Family creative arts therapies : The Arts in Psychotherapy, 18(3), 191-194.

    3. 학위논문 : 석사학위논문은 Master’s thesis로, 박사학위논문은 Doctoral dissertation으로 표기한다.

      (예) Kim, J. H.(2015). Cognitive-behavioral group art therapy on fostering stress. Doctoral dissertation,

      Hankook Univ. Korea(김지현(2015).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인지행동집단치료.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Kim, J. H.(2010). Group art therapy on fostering stress. Master’s thesis, Hankook Univ.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김지현(2015).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인지행동집단치료.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교육대학원).

    4. 번역서 : 번역서를 제시한다.

      (예) Safran, D.(2002). Art therapy/ Choi, Y. S.(2007). Art therapy. Seoul: Kangjisa(최영선(2007). 미술치료. 서울 : 강지사).

    5. (예) Kim, J. H.(2015). Cognitive-behavioral art therapy. In Choi, Y. S.(Ed). Art therapy(pp.57-89).

      Seoul: Kangjisa(김지현(2015). 인지행동미술치료/최영선. 미술치료(pp.57-89). 서울 : 강지사).

      Gati, I., & Asher, I.(2000).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In Higgins, S. T.(Ed). Psychology(pp.30-43).

      New York : Basic Books.

    6. 학술대회 발표 논문

      (예) Kim, J. H. & Choi, E. J.(2012). Group art therapy on self-resilience. The 18th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Art Therapy Association(pp.352-365). KATA(김지현, 최은주(2012). 자아탄력성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한국미술치료학회

      제18회 연차학술발표대회 자료집(pp.352-365). 한국미술치료학회).

    7. 일간지 및 주간지의 기사와 칼럼

      1) 기자명이 있는 경우

      (예) Kim, J. H.(2015, September, 9). Child care. The Naru Ilbo, pp. 12(김지현(2015. 10. 9.). 아동 양육. 나루일보, pp. 12).

      Schwartz, J.(2015, September 30), Obesity affects economic. The Washington Post, pp. A1, A4.

      2) 기자명이 없는 경우

      (예) The Naru Ilbo(2013). Fostering stress. 2013. 2. 24. www.narunew.com(나루일보(2013). 양육스트레스.

      2013. 2. 24. www.narunew.com)

    8. 일본인 저자명 : 중국어 및 일본어 저자명은 괄호 속에 영문표기를 한다.

      (예) 皆藤 章(Kaitou Akira)(1964). 風景構成法その基礎と實踐. 東京: 誠信書房.

    9. 인터넷 자료

      (예) Statistics Korea(2014). Participation rate. www.nso.go.kr(통계청(2014). 참여율. www.nso.go.kr)

    10. 참고문헌 작성 시 사용하는 기호
      내용 사용기호
      edition ed.
      revised edition rev. ed.
      revised edition 2nd ed.
      revised edition Ed.(Eds.)
    표, 그림의 영문표기 예시
    23권 1호(2016년 2월 발간) 미술치료연구부터 표, 그림 및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표기됩니다. 표와 그림의 제시방법은 아래의 예와 같습니다.
    표와 그림 제시
    1. 기본 규정은 그대로 유지되며 표와 그림의 제목은 영문으로 표기한다.
    2. 본문 내에서 표과 그림을 인용할 때 Table 1, Figure 1로 표기한다.
      (예) Table 1(T.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Figure 1(F. 1)과 같이,
    3. 표와 그림 제목의 첫 글자만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한다.
    4. 표와 그림에 제시되는 변인의 첫 글자만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하위변인

      Table 1.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s

      Variable N(%)
      Child's gender Body 93(54.07)
      Girl 79(45.93)
      Child's age 5-7 36(20.22)
      8-13 136(76.40)
      14-16 6(3.37)
    5. 프로그램, 회기진행 과정, 사전 사후 비교는 표로 제시해도 좋고, 서술해도 무방하다. 서술의 예는 ⑥, ⑦과 같다.
    6. 프로그램의 표가 없거나, 연구방법에 프로그램을 별개의 장으로 설명하지 않는 경우에는 회기 진행과정에 프로그램 목표,
      활동방법 및 내용, 매체를 포함하여 제시한다. (예) 1회기(집단형성)
      F. 1. Heart
      1회기는 긴장감 해소와 친밀감 형성을 위해, 짝 소개하기와 찰흙으로 아이 표현하기를 하였다. 짝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 짝을 소개할 수 있으므로 모든 팀원이 서로의 설명을 잘 경청하였다. 소개 후 찰흙을 두드리거나
      뭉치기, 굴리기 등으로 감정을 이완시킨 뒤, 아이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을 하였다.
      A 어머니는--------, B어머니는-------- 치료사는---
    7. 결과 제시의 초기와 후기 비교는 본문에 서술식으로 기술할 수 있다.
      F. 2. earlier
      F. 3. later
      (예) 초기와 후기 양육스트레스 변화는 역기능적 상호작용, 어머니의 부정적 심리상태를 중심으로 치료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감정이완을 위한 찰흙 주무르기에서 어머니는 스트레스 해소 삼아 세게 치기도 하고, 불끈 쥐기도 하였다. 자녀와의 관계 표현에 흙덩어리를 다 사용하지 못하고, 조그마한 작품을 조심스레 매만지며 표현했다. 양육의 힘든 부분을 원망, 짜증, 분노감으로 표출. 양육과정에서의 갈등과 고민을 자녀 탓으로 어머니의 부정적 심리상태를 표현했다. 자녀에게 쉽게 흥분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를 나타나지 않으며, 자녀 행동에 대한 불안 정상에 대한 기대로, 비일관적 행동으로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표출했다. 후기에는 잡지에서 오려 붙인 아이 얼굴은 밝은 표정, 웃는 모습, 칼리믹스로 표현한 옷들도 다양한 색으로 예쁘게,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색으로 표현하여, 자녀에 대한 긍정적 지각과 사고의 변화, 심리적 안정상태로 변화됨을 보였다. 아이와의 관계에서 긍정적 표현의 노력과 자신이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함을 안타까워 했다. 자녀관계에서 잘하는 집단원을 모방해야겠다며 자녀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표현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학회소개
학회소식
학회지
자격검정
주요행사
커뮤니티
마이페이지